2025 금정 청년 로컬크리에이터(러스틱라이프) 육성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공고(연장)
1. 사업개요 |
※ 해당 사업은 지방소멸대응기금 재원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, 신청기업에서는 사업 선정을 통해서 기업의 성장과 사업 운영에 도움이 되도록 하시되, 사업목적을 충분히 이해하시고, 금정구가 겪고 있는 인구감소(소멸위험) 문제와 골목(동네)상권 등 지역경제 활성화, 청년을 포함한 생활인구가 유입될 수 있도록 관심을 두고 참여해 주시기를 바랍니다. |
2. 신청자격 및 요건 |
[참고] 로컬크리에이터 정의 및 요건 | |||||||||||||||
◈ 정의 : ‘지역의 자연·문화 특성과 아이디어를 결합해 사업적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’ ◦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 고유의 특성과 자원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‘지역가치 창업가’로 7대 유형의 비즈니스모델로 분류
① 지역의 자원과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자 - 지역의 유・무형 자원(역사전통, 문화예술, 자연생태, 생활문화, 지역특산물 등)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자 ②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는 자 - 지역의 자원과 특성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하는 자 ③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자 -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 내 자원과 특성을 활용하는 속성을 지닌 만큼, 지역 내 고용창출, 관광객 유치, 생활인구 유입 등 다방면의 활약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자 |
※신청 제외대상 ①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채무불이행으로 규제중인 자(기업) ②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 중인 자(기업) ③ 「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시행령」제4조(창업에서 제외되는 업종)의 업종을 영위하고 있는자(기업)
⑤ 최근 1년 이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「물가안정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」에 따른 불공정 거래행위 위반자로 통보받은 자(기업) ⑥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제31조의2(보조사업 수행 배제 등)에 따라 수행대상에서 배제된 자(기업) ⑦ 신청일 기준 동 사업에 신청하려는 사업자가 휴·폐업 중인 자(기업) ⑧ 기타 부산광역시 또는 부산경제진흥원이 참여제한의 사유가 있다고 인정하는 자(기업) |
3. 지원내용 |
지원항목 | 지원내용 |
성장지원금 지원 (1,200만원 지원) | • 시제품 제작비, 외주용역비 등 • 특허권 등 지식재산권 취득비 • 광고선전비(홈페이지 제작, 포장디자인, 마케팅 관련 비용 등) |
사업 진단 및 컨설팅 | • 사업아이템 및 BM 진단 • 사업 애로사항 파악 및 개별 컨설팅 |
로컬 행사 개최 | • 로컬 판매전 개최(제품 판매 및 브랜드 홍보 등) • 네트워킹(사례 공유 및 지역 로컬 기업 협력 기반 마련) |
4. 신청 및 접수 |
신청시 유의사항 - 신청시 반드시 제출 완료 하여야 접수 신청 완료됨 - 사업신청서와 온라인 접수는 반드시 지원자 본인이 직접 신청할 것 |
서류구분 | 제출양식 |
(서식1-3) 지원신청서, 개인정보 동의서 및 서약서, 사업 실행계획서 | 하나의 파일로 hwp 1개, pdf 1개 제출 |
① 사업자등록증(법인일 시 법인등기부 등본) ② 납세 증명서(국세, 지방세) ③ 고용 증빙(4대보험 사업장 가입자 명부) ④ 매출증빙(재무제표 등) ⑤ 기타 증빙서류 | 하나의 pdf로 병합 후 제출 |
고용증빙 : 4대보험 가입자 명부(고용직원 4대보험 가입일 기재된 서류 제출, ‘24 제출일 기준) 매출증빙 : 최근 2년간 재무제표(2022~2024년) 또는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(2022~2024년도) 기타 지재권 및 인증서 : 아이템 관련 출원, 등록서류, 기타 인증서류 등 타 정부지원사업 선정 확인서 : 협약서 또는 선정 알림공문 등 투자유치 : 투자확약서 등(최종 선정시 별도제출) |
5. 평가 및 선정 |
구 분 | ① 서류평가 | ⇨ | ② 발표평가 | ⇨ | ③ 최종선정 | |
일 정 | ‘25. 6. 25.(수) | ‘25. 7. 1.(화) | ‘25. 7. 7.(월) |
평가항목 | 세부내용 |
지역성 (40) | • 지역에 대한 이해도 |
• 지역자원 활용 방안 및 지역경제 활성화(생활인구 유입 등) 기여 방안 | |
• 지역사회 파트너십 및 생활인구 유입 등 실질적 기여 가능성 | |
기업역량 (30) | • 기업의 역할 및 역량, 잠재력 |
• 자금 조달 및 시장진입 전략 | |
• 지역 변화에 대응하는 사업운영 전략 | |
성장 가능성 (20) | • 아이템의 차별성과 지역 기반의 경쟁력 |
• 협업 등 외부 자원 연계 가능성 | |
적합성 (10) | • 본 지원사업의 이해도 |
• 사업 실행계획의 적절성 |
6. 추진절차 및 일정 |
신청 및 접수 (6.9.~6.23.) | ▷ | 서류 및 발표평가 (6.25. / 7.1.) | ▷ | 최종 선정(7.7.) |
부산청년잡스 온라인 접수 (https://www.busanjob.net) | 외부위원 평가 | 개별 통보 | ||
▽ | ||||
최종보고 | ◁ | 사업 수행 및 지원금 지급 | ◁ | 협약체결 |
사업 추진 결과보고서 제출 | 사업 수행 및 집행내역 증빙 후 지원금 후지급 | 지원금 집행계획서 수정 및 지원 협약 |
7. 유의사항 |
8. 문의처 |
참고 | 로컬크리에이터 7대 분야 |
[정의] ‘지역의 자연환경, 문화적 자산을 소재로 창의성과 혁신을 통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’ ·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 고유의 특성과 자원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창업가로 7대 유형의 비즈니스모델로 분류
< 로컬크리에이터 유형 분류표 >
① 지역의 유・무형자원(역사전통, 문화예술, 자연생태, 생활문화, 지역특산물 등)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자 ② 지역의 자원과 특성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 수립을 통해 창업하는 자 ③ 지역의 자원과 특성을 활용하여 나타난 성과를 지역에 환원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자 |
구분 | 내용 |
지역가치 | · 지역의 문화나 고유특성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융합하여 새로운 경제적·문화적 가치를 창출 |
· (기대효과) 플랫폼과 더불어 콘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므로, 지역을 콘텐츠화하여 다양한 비대면 비즈니스모델 창출이 가능 | |
로컬푸드 | · 지역의 특산물, 미활용 작물 등 농수산물을 활용한 식품가공 및 유통 |
· (기대효과) 위생적인 환경에서 재배되는 스마트팜이나, 농수산 산지와 연결된 구독경제, 종자개발부터 유통‧제조‧판매 등이 다양하게 결합된 6차산업 발전 | |
지역기반제조 | · 지역에서 생산되는 소재를 활용하거나 지역특색을 반영한 제조업 |
· (기대효과) 수공업과 DIY 활동 증가가 예상되며, 이를 로컬제조업으로 육성 | |
지역특화관광 | · 관광자원(자연환경, 여행지 등)을 활용하여 해당지역으로 관광객 유입 확대 · 지역 방문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 및 자연생태계의 지속가능성 |
· (기대효과) VR 등을 활용한 가상 관광, 체험 등의 관광 수요증가 예상 | |
거점브랜드 | · 지역 내 복합문화공간 등 지역거점 역할 · 지역성과 희소성을 기반으로 지역의 가치를 재창출 |
· (기대효과) 쇼핑은 온라인 쇼핑으로 대체, 오프라인 소비는 단순소비보다는 가치소비(Meaning Out)가 중요해져 지역별 거점브랜드 육성이 필요 | |
디지털문화체험 | · 지역별로 역사와 문화가 담긴 유적지와 문화재 등을 과학 기술 및 ICT를 활용하여 재해석 또는 체험 |
· (기대효과) AR, VR 등과 결합된 디지털 문화체험 콘텐츠 시장 확대 예상 | |
자연친화활동 | · 지역별로 상이한 자연환경(바다, 산, 강 등)에서 진행되는 서핑,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을 위한 다양한 사업모델 |
· (기대효과) 집단적 활동(테마파크 등)보다는 가족 또는 나홀로 단위의 레저활동(캠핑, 글램핑 등)의 수요증가 예상 |